보호작업은 일반적인 외부경쟁 어렵고, 직업능력이 낮은 중증장애인에게 보호적 조건에서 생산활동에 참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임금을 지급하여 직업에 대한 흥미를 유도함에 있습니다.
또한 실제 작업활동을 실시하면서 작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나아가 중증장애인의 생산성과 작업기능을 향상시켜 일반고용을 유도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저희 대전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보호작업으로는 하청인가공, 자체생산품이 있습니다.
직업훈련과정을 살펴보면 훈련생들의 직무분석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작업을 배치하고 실제 작업활동을 실시하여 작업기술을 습득합니다.
지속적인 작업활동과 개개인의 능력에 맞게 작업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업훈련교사들이 직무지도를 실시하고 이후 각 작업반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직업훈련생 대상자들에게 임금을 지불함으로써 작업에대한 흥미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오이 및 호박 등을 재배할 때 식물줄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농업용 집게를 조립하는 작업을 하거나 비닐하우스를 고정 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하우스크립(15∅, 22∅, 25∅, 32∅ 등)을 조립하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작업이 단순하면서 다소 세밀한 작업을 요구해 훈련생의 소 근육 운동 및 작업물품 이동에 따른 대 근육 운동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환풍기 사용에 필요한 전동모터를 조립하는 작업으로 블라켓에 구리, 솜 등을 집중하여 넣는 생산품 또는 로타에 부식, 와샤를 조립하는 작업입니다. 조립부품이 작아 세심함이 필요하며 손가락기민성 및 손목관절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전등자재를 조립하는 작업으로 기보시를 봉투 안에 일정량(2개, 4개, 8개)을 넣거나 알텍스에 소켓를 조립하는 생산품입니다. 또한 천정에 부착하는 6인치 등에 소켓를 조립하는 등의 다양한 생산품을 조립합니다. 전등자재 조립은 쉬운 작업부터 세심함과 이해력이 필요한 작업까지 있어 중증 및 경증의 훈련생들 위주로 작업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